차를 타고 다니면서 기름은 가득 채워 넣은 날에는 기분이 좋고 절반 이하만 떨어져도 가는 곳곳 저렴한 주유소 찾는 이상한 심리현상이 발생합니다. 기름값 저렴하면 조금 기다리더라도 가득 채워 넣고 또 기분은 좋아지는데 시내주행만 하다 보니 복합연비가 절대적으로 좋지 않더라고요. 연비 주행을 해야 기름값을 아끼는데 막히는 도로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하지만 기름값 계산기로 나만의 차계부 만들어 차량 유지비를 관리해보세요.
여행 가기 전 미리 기름값과 통행료를 먼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다음에 엑셀로 기름값 계산하는 방법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여행 계획을 미리 짜서 즐거운 여행을 다녀오셨으면 하는 마음에 정리해봅니다.
#1 여행갈때 기름값 계산방법
제 차량은 디젤차량이라 장거리에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여행을 갈 때마다 기름을 가득 채우고 떠나기 전 출발부터 경유지 목적지를 포함해서 "네이버 지도 길 찾기"를 이용해서 어느 정도 걸리는지 톨게이트 비용을 얼마나 드는지 기름값은 얼마나 사용하는지 미리 알아보고 여행 준비를 합니다.
우선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어 네이버 지도 길찾기를 검색합니다. 네이버 지도는 여행에 있어서 빠지면 안 되는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도입니다. 저는 여행 갈 때 T맵 보다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밖에 사용하지 않아요.
네이버 지도를 들어가면 좌측 아이콘중에 "길 찾기"를 눌러줍니다. 길 찾기는 네이버 지도로 대중교통, 자동차, 도보, 자전거를 이용하여 출발지점부터 경유지, 목적지를 미리 어떠한 경로로 가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우선 여행 예시로 흔히가는 루트를 이용해서 경로를 탐색해 봤습니다. 출발지는 총신대입구(이수) 역입니다. 서울의 한강 아래 중심부라고 할 수 있고 총신대입구역 근처에 사당역과 동작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유지로는 대관령 양 떼 목장을 경유하고 목적지는 속초관광 수산시장을 목적지로 경로 탐색을 해보았습니다. 좌측에 가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적혀있습니다. 아마도 내비게이션을 찍어도 동일하게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좌측 3시간22분이라고 적힌 이동경로 아래 "상세보기"를 눌러줍니다. 상세보기는 경로 및 비용에 대해 상세하게 적혀있는데요. 그중에 저희는 통행료, 주유비를 확인하게 위해 상 세보 기를 눌러주는 겁니다.
우리는 오늘 차량의 기름값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셨어요. 통행료와 주유비 그리고 택시비 옆에 물음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해당 기능은 차량마다 연비가 다르기 때문에 차량 조건에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경유차량이며 고속도로 주행 시 아마도 15km 정도 평균 연비가 나오기 때문에 설정해주고 저장버튼을 눌러줍니다.
처음에 주유비 기준은 휘발유(당시 평균 휘발유값 1661.67원) 차량에 평균연비 10.5km일 때 주유비가 45,806원이었고 디젤(당시 평균 경유값 1457.19원)차량에 평균 연비 15km일 때 28,118원으로 주유비 계산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주행환경과 습관에 때라 주유비는 바뀌겠지만 대략적인 금액이기때문에 여행 계획에 있어 비용 지출을 어느 정도 예상해보실 수는 있습니다.
#2 기름값 계산하기 (엑셀 첨부)
기름값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총 주행거리/ 실연비) X 주유 L당 금액 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우선 필요하신분들 다운로드하실 수 있게 첨부파일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여행하시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