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조건(연봉, 서류, 제약조건 완벽정리)

by 하품하품 2022. 1. 13.

최근 부동산 매매 가격이 급등하여 매매는 꿈도 못 꾸고 전세를 들어가자니 매매와 같이 올라버린 전세 가격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이 나는 상황에 전세든 월세든 구해야 되는 상황에 금리까지 올라버려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이신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청년들의 보금자리를 해결하고자 청년들을 위한 주거비 지원 사업인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중기청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중기청 전세대출)이란?

2021년으로 사업이 종료예정이였던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연장이 되었습니다. 사회 초년생인 청년들을 위해 보금자리를 마련해주는 좋은 취지이고 생애 1회만 가능한 제도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중기청 전세대출) 기간은?

첫 계약을 시작으로 2년동안 이용 가능하며 최대 4회 연장이 가능하여 총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거주 가능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계약기간을 연장하여 10년을 모두 사용한 경우 미성년 1자녀당 2년까지 최장기간 2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대출, 혜택, 대출금리,대출한도,대출기간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중기청 전세대출) 금리는?

해당 제도 금리는 1.2%입니다. 정말 저렴한 금리이기 때문에 최대 1억 대출받는 경우 월 10만 원이라는 적은 이자로 대출이 가능하여 청년들이 보다 부담 없이 보금자리를 얻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금리는 연장시 조건 미 충족자로 확인된다면 버팀목 기본금(변동)을 적용합니다. 또한 재직 중인 회사가 휴업, 폐업을 하거나 비자발적으로 퇴직을 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금리 1.2%를 유지해줍니다. 

※ 자산심사에서 부적격자인 경우 가산금리가 부가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중기청 전세대출) 불가능 주택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아무 주택이나 대출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아래 5가지 해당되는 경우에 대출이 나오지 않음으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가족소유의 집에는 신청 불가능( 실질적 대금 지급내역 입증 가능한 경우 됨, 하지만 어려움)

2. 세대구분이 되어 있지 않으면 불가

3. 목적물에 권리침해가 있으면 안 됨( 가압류, 압류, 가등기, 경매가 있는 주택인 경우 불가)

4. 법인, 조합, 교회, 사찰등 개인 소유가 아닌 경우

5. 담보 취득 불가한 주택은 불가 (위반건축물, 공시지가 부족, 과도한 근저당 등등)

중소기업 청년 대출, 대출대상자, 연소득,중소기업, 총자산

중소기업 청년 대출 대상자

1. 우선적으로 만 19세~34세 이하의 무주택의 세대주 또는 세대주 예정자 가능합니다. 단 군대를 다녀오신 분들은 해당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해 줍니다. 병역의무로 인한 연장은 만 39세까지 인정해줍니다. 

2. 외벌이 또는 단독 세대주는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자만 가능합니다. 또한 부부 합산 5,000만 원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3. 2022년 기준으로 순자산가액이 3.25억 원 이하로 조건에 맞아야 합니다. 

4. 중소기업 취업자이거나, 청년창업자인 경우 가능합니다. 대기업 또는 공기업은 불가능합니다. 

중소기업청년대출 ,대상자,대출조건,심사,신청절차

중소기업 청년 대출 신청절차

1. 대출조건이 맞는지 기금 포털이나 은행 상담을 통하여 확인한다. 

2. 거주할 집이 중소기업 청년 대출이 가능한 집인지 확인한다. 

3. 은행 가심사(자산 심사)에서 통과되면 계약 준비

4. 계약서 작성 후 은행 내방 후 서류 작성 및 신청

5. 입주 날짜에 맞춰 당일 대출실행 및 입주

중소기업 청년 대출, 필요서류,소득확인서류,소득금액증명원

중소기업 청년 대출 필요 서류

대출 자격조건 대상자인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혼인 예정자인 경우 예식장 계약서 및 청첩장 등이 필요합니다. 소득확인서류는 근로소득 및 사업소득, 기타 소득 등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부분 "소득금액 증명원"으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청년창업자인 경우 창업 관련 보증이나 대출 지원받은 내역서로 첨부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재직자는 회사 사업자등록증, 주 업종코드 확인서, 고용보험자격 이력 내역서(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로 대체 가능)등이 필요합니다.

주택도시기금,.기금e든든,중소기업청년대출,신청방법

중소기업 청년 대출 신청방법

신청은 주택도시 기금 e 든든 사이트에 접속 후 온라인 신청으로 쉽게 신청하 실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받을 때 각종 서류를 잘 챙겨 아래 1 금융권 은행인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