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정보/전자제품

레노버 P11 P11PRO 돌비사운드(음향) 최적화 방법

by 하품하품 2021. 9. 23.

최근 넷플릭스의 신작 오징어 게임을 침대 위에서 레노버 P11로 즐기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특유의 총소리는 보는 내내 긴장감을 높이는 포인트입니다. 오늘은 레노버 P11의 음향성능을 월등하게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막귀인 제가 들어도 이 방법은 정말 입체감이 느껴지기에 추천드려요. 

레노버 P11 음향 최적화 돌비사운드 스피커

돌비 사운드란?

1965년의 미국 물리학자의 이름인 레이 돌비에 의해 만들어진 돌비(Dolby laboratories)는 초창기 물리학자 돌비가 영국 유학 중에 설립하여 영국에서 세워진 회사이지만, 1970년대 물리학자 돌비가 고향땅 미국에 귀국하면서 현재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있다. 

돌비 스테레오의 장점은 가정용 돌비 서라운드 4.1ch가 영화음향 포맷으로 자리 잡고 있고 고품질의 음향과 다이내믹 레인지를 강화한 기술로 돌비 스트레오 SR을 발표하였고, 오디오는 Dolby Atmos, 비디오는 Dolby vision으로 성장 중입니다. 

돌비 스테레오는 특정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좌, 우 채널에서 센터 채널과 서라운드 채널을 합쳐서 인코딩하는 방식으로 재생할 때 디코딩하면서 합쳐져 있는 오디오를 분리하여 여러 개의 스피커로 보내는 방식입니다. 

레노버 P11 음향 최적화 돌비사운드 스피커

P11 돌비 사운드 충돌과 렉

우선 돌비 사운드로 인하여 P11이 느려지거나 렉이 걸린다는 말을 듣고 저역시도 돌비 사운드를 끄고 사용했으나 최근 넷플릭스만 주로 보기에 다시 돌비 사운드를 켜고 사용하지만 아직까지 느려지거나 오디오 충돌이 나서 불편함을 격지는 않고 있습니다. 요즘은 넷플릭스, E-Book, PDF 뷰어로만 사용하기에 더 느끼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레노버 P11 음향 최적화 돌비사운드 스피커

P11 돌비사운드 최적화 방법

 

 

 

 

레노버 P11의 스피커는 총 4개로 저가형 태블릿에 존재하지 않는 스펙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가성비가 높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저역시도 4개의 스피커가 균형을 이뤄 영상 볼 때의 음향은 공간적 방식에 몰입하며 영상을 즐길 수 있죠. 하지만 그것도 돌비 사운드 앱을 활성화 시켜 사용해야 100% 활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레노버 P11 음향 최적화 돌비사운드 스피커

우선 기본적으로 레노버 P11에 설치되어있는 Dolby Atmos 앱을 실행해줍니다. 저는 처음 P11 태블릿을 받고 후기를 보며 바로 돌비 사운드 앱을 바로 종료시켰지만 아무것도 설정 안 하신 분들은 처음부터 켜져 있을 거예요. 

레노버 P11 음향 최적화 돌비사운드 스피커

Dolby Atmos 앱의 전원 버튼은 오른쪽 상단에 전원 아이콘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종료되지만 저희는 이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 버튼에 파란불이 들어와 있으면 굳이 건드시지 않아도 됩니다. 

레노버 P11 음향 최적화 돌비사운드 스피커

처음 돌비 사운드는 다이내믹으로 설정이 되어있지만 깊이감이 줄어듭니다. 우리는 음향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려 레 보버 P11에 있는 스피커 4개를 고퀄리티로 만들기 위해 영화모드를 눌러줍니다. 영화모드는 심도 깊은 울림 표현이 좀 더 잘 출력되고 있습니다. 

레노버 P11 음향 최적화 돌비사운드 스피커

P11 돌비 사운드 영화모드에서 이퀄라이저를 V곡선으로 만들어줍니다. 양쪽의 가장자리를 가장 높은 +12dB로 올려주고 차츰차츰 계단 형식으로 만들어줍니다. 해당 값을 계단형으로 만들면 이퀄라이저 최적화가 됩니다. 왼쪽에서 6번째 부분을 0dB로 맞춰줘야 합니다. 

레노버 P11 돌비사운드 음향 설정 셋팅값

기본 음향 조절 (볼륨 제일 낮게 해도 소리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1번 2번 3번 4번 5번 6번 7번 8번 9번 10번
+12 +9 +6 +3 +2 0 +3 +6 +9 +12

볼륨값 최저값 셋팅( 볼륨 제일 낮게 했을때 소리가 작게 나옴)

1번 2번 3번 4번 5번 6번 7번 8번 9번 10번
0 -3 -6 -9 -10 -12 -9 -6 -3 0

P11 돌비 사운드 영화모드 설정 방법

정리하자면 양쪽 끝은 +12dB이며 왼쪽에서 6번째 막대는 0dB를 유지하고 V곡선을 만드는 게 핵심입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난 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보시면 돌비 사운드 입체감으로 더 나은 몰입감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